[주태국한국교육원 소식] 해외 최초 ‘태국 한국어 교원 연수 센터’ 개관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2/05/10 15:40

[주태국한국교육원 소식]
해외 최초 ‘태국 한국어 교원 연수 센터’ 개관

태국 한국어 교원의 체계적 재교육 및 생애주기별 교원 역량 관리 위한 연수 센터를 전 세계 최초로 개관

주태국한국교육원(원장 김영진)과 태국 씰라빠껀대학교 인문대학(학장 쑤마리 림쁘라썻)은 지난 2022년 4월 29일 씰라빠껀 대학교에 해외에서는 최초로 ‘태국 한국어 교원 연수 센터’를 개관했다.

연수센터는 앞으로 태국에서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한국어 교육을 담당하는 태국 교원들의 한국어 교육 기본 역량강화를 위한 장기 정규과정과 최신 한국어 교육 방법 등 단기 특별과정 등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로써 센터는 연수에 참가하는 교원들의 이력관리를 통해 한국어 교육을 담당하는 교원들의 생애 주기별 맞춤형 교육지원이 가능해 졌다.


또한 태국 현지 기관의 힘으로 태국 한국어 교원의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됨으로써 태국 한국어 교육의 자생적 발전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태국은, 한국어 학습자의 수가 세계에서 가장 큰 국가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한국어를 가르치는 현지인 한국어 교사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관리할 수 있는 체계는 아직 미흡한 편이었다. 참고로 현재 약 230명의 한국어 교사가 태국 전역에서 활약하고 있다고 한다.

이번에 개관한 연수센터는 태국의 한국어 교원들이 우수하고 전문적인 한국어 교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체계적인 연수 이력 관리를 제공하기 위해 개관했다.

주태국한국교육원은 씰라빠껀 대학교를 연수센터로 지정하고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운영 예산을 지원하며 씰라빠껀 대학교는 연수 과정을 설계하고 운영하며 연수생을 관리하게 될 것이다.


씰라빠껀 대학교는 태국 전통 명문대학으로 지난 2002년 한국어를 전공과목으로 개설하고 한국어 교육을 위한 풍부한 전문 교수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20년에는 태국한국교육원으로부터 위탁을 받아 한국어 교원 양성 과정을 운영한 바 있다.

한편, 씰라빠껀 대학교의 연수센터 운영 기간은 3년이며 매년 평가를 통해 1년씩 연장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고 한국교육원 관계자는 밝혔다.

해당 연수과정에서는 태국 내 한국어 교수 뿐 아니라 한국의 역량있는 교수진이 대거 참여하여 최신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연말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며 내실있는 한국어 교원 재교육 과정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연수 대상자 추천과 홍보 등에서 태국 교육부와 협력할 예정이다.

주태국한국교육원 김영진 원장은 “이번 연수센터 개관은 태국 한국어 교원을 위한 재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을 태국 한국어 교육 기관 주도로 구축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면서 “이를 통해 태국 한국어 교육이 자생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고, 우수한 한국어 교육 인력의 지속적 확보를 통해 태국 한국어 교육의 질과 수준을 높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씰라빠껀대학교 수마리 림프라섯 인문대학장은 “본 연수센터는 전문적이고 안정적인 체계 안에서 한국어 교원 연수가 이루어지는 사례로서 해외 한국어 교육 기관에 귀감이 될 것”이라면서, “연수센터를 운영하며 터득하게 될 교육과정의 구성, 프로그램의 운영, 교원 역량 관리의 노하우 등을 발전시키고 일반화시켜서 다른 나라에서도 참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